본문 바로가기

Note

부드럽고 담백한 죽순 삶는법, 죽순 보관법

담백한 맛의 죽순은 대나무에서 자라는 어린순입니다. 우후죽순이라는 말은 죽순이 비 온 뒤 솟은 죽순을 의미하는 말로 실제로 죽순은 겨울이 지나고 봄비와 함께 땅을 뚫고 나와 빠르게 자랍니다.

 

 

죽순은 예로부터 고급 식재료로 사용되었으며, 밥과 국에 넣어도 좋고, 다른 재료들과 함께 볶아도 맛있습니다. 생으로 섭취하면 떫은맛이 날 수 있으므로 삶아서 사용합니다. 죽순 삶는법을 소개합니다.

 

죽순 삶는법 재료:

생 죽순, 쌀뜨물

 

죽순 삶는법:

생 죽순의 밑동을 자른 후 세로 방향으로 반으로 갈라 껍질을 벗겨줍니다. (죽순의 빗살무늬 부분만 사용합니다.)

죽순이 잠길 정도로 쌀뜨물을 넣고 1시간 이상 삶아줍니다.

죽순을 찔렀을 때 푹 들어갈 정도로 삶아졌다면 건져서 하룻밤 정도 찬물에 담가줍니다.

 

:

죽순 껍질의 잔털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 껍질을 제거합니다.

삶을 때 생기는 거품은 석회질로 제거해줍니다.

쌀뜨물은 죽순의 떫은맛을 없애주고 영양소 파괴를 막아줍니다. 또한 체내 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성분을 제거해줍니다.

찬물에 담가놓으면 죽순의 아린 맛이 사라집니다.

 

삶은 죽순 보관법:

이렇게 삶은 죽순은 빗살무늬 모양을 살려 세로로 썰어준 뒤 물이나 연한 설탕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해줍니다. 연한 설탕물은 죽순의 변색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 보관 시 하루에 한 번씩 물/설탕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죽순은 시간이 지나면 질겨져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게 좋으며 냉장보관기간은 2~3일이 적당합니다.

 

이 이상 보관이 필요한 경우라면, 삶은 뒤 세로로 썬 죽순을 비닐 팩에 펼쳐 넣은 후 죽순이 반 정도 잠길 만큼 물을 넣고 밀봉한 뒤 냉동 보관합니다.

 

 

 

이상 죽순 삶는 법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죽순은 5~6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 생으로 구매해 삶아 조리하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죽순을 맛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