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e

초여름의 건강한 달콤함, 초당옥수수 찌는법 보관법

초당옥수수는 당이 높다는 뜻의 초당과 옥수수가 결합된 단어로 일반 옥수수보다 당분이 2~3배 높은 옥수수입니다. 영어로는 Super sweet corn으로 그 이름부터 단 맛이 확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찰옥수수가 나오기 전 6월이 제철인 초당옥수수는 달콤한 맛으로 간식용 풋옥수수로 먹기 좋은 초여름 작물인데요, 초당옥수수 찌는법과 보관법을 소개합니다.

 

 초당옥수수는 삶지 않고 쪄야 맛있다

초당옥수수를 익혀 먹을 때에는 물에 푹 삶는 것보다 찜기에 놓고 수증기로 쪄야 고유의 맛과 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초당옥수수의 높은 당분 때문인데요, 당도가 높아 물에 삶으면 단 맛이 덜해집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

초당옥수수 찌는법은 시간도 짧고 그 방법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초당옥수수 찌는법의 키포인트는 찔 때 설탕, 뉴슈가, 소금 등 첨가물을 넣지 않아야 향을 잘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 배젖이 적어 찐 후에 알맹이를 손으로 발라내면 알맹이가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 - 전자레인지 사용 시:

물을 살짝 붓고 1개당 3~5분 정도 조리해줍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 - 찜기 사용 시:

냄비에 물을 붓고 찜기에 옥수수를 올린 뒤 약 15분 정도 찝니다.

 

초당옥수수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다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 수분 함량이 높아 알이 딱딱하지 않고 약간 설 익은 옥수수의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옥수수는 대개 찌거나 삶아서 먹는 반면 초당옥수수는 그 씹는 맛과 단 맛이 잘 어우러져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생 초당옥수수를 먹는 방법은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생으로 섭취합니다

 

초당옥수수 보관법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서 당도 유지와 보관 기간이 긴 편입니다. 가급적 구매 후 바로 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보관 시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생 초당옥수수 보관법:

영양소가 빠지지 않게 껍질째 밀봉해 냉장 보관합니다. 초당옥수수는 상온에서 단 맛이 빨리 빠지므로 냉장 보관하며 3일 이내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조리한 초당옥수수 보관법:

이미 찐 초당옥수수는 알맹이만 발라낸 후 밀폐용기에 소분해 냉동 보관합니다. 냉장보관 보다 색과 맛, 향이 오래 유지됩니다.

 

 

지금까지 초당옥수수 찌는법과 보관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찰옥수수 대비 절반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 초당옥수수는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한 간식으로도 훌륭합니다. 

 

초당옥수수는 설탕과 같은 첨가제가 없이 찔 수 있어 천연의 달콤함을 즐길 수 있어 아이나 어른 모두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는데요, 올여름은 초당옥수수로 건강한 달콤함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