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e

슈퍼푸드 병아리콩 효능 10가지

이집트콩이라고도 불리는 병아리콩은 콩과의 식물로 그 이름은 병아리 머리와 비슷해서 붙여졌습니다. 인류가 가장 먼저 재배한 콩 중 하나로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며 주로 인도, 호주, 파키스탄, 서부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북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종류로는 옅은 노란색이나 흰 색의 껍질에 알이 굵은 것이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종이며, 이 외에도 검정색 껍질에 알이 작은 벵골콩, 벵골콩의 알을 반으로 자른 짜개 등도 있습니다.

 

 

작지만 풍부한 영양소

병아리콩은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 식품입니다. 또한 마그네슘, 철분 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공급원이며,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7500년 전부터 인류의 건강과 함께 해왔으며 중동과 지중해의 전통 요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인류와 가장 오랫동안 함께한 병아리콩

부드러운 식감에 밤과 비슷한 맛을 가져 다양한 요리나 향신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아리콩을 삶아 디핑 소스로 만든 모로코 식 후무스(Hummus)가 대표적이며, 인도의 카레, 스페인의 수프, 샐러드, 스낵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됩니다. 또한 1793년 유럽에서는 커피 대용으로 볶은 병아리 콩을 사용했다는 재미있는 일화도 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1 혈당 수치 조절

다른 콩과 식물과 마찬가지로 병아리콩 또한 양질의 탄수화물인 복합 탄수화물로써 몸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섬유소가 풍부하며, 영양이 많습니다. 밀가루와 같은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치를 매우 빠르게 증가 시키고 이로 인해 에너지가 떨어뜨리는 반면 병아리콩에 들어 있는 복합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분해시간이 길고, 신체에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혈당치를 안정화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체중 감소에 뛰어난 효과

병아리콩의 풍부한 섬유질은 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식탐 조절과 정크 푸드나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영양소가 풍부한 해 다이어트 식단에 최적화 된 식품입니다. 병아리콩의 단백질은 지방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단백의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체중 감소 뿐만 아니라 지방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으며, 단백질은 소화하는 동안 30%의 칼로리를 태우는 효과 (protein’s thermic effect)가 있습니다.

 

3 소화 개선

병아리콩은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는 푸드 20개 중 하나로 병아리콩 반 컵에는 6-7g 정도의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음식을 소화기관으로 빠르게 이동시키면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은 신체 산도 수치인 ph 수치를 균형감 있게 맞추며 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키고 해로운 박테리아를 감소시킵니다.

 

4 암 예방

셀레늄은 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로암을 유발하는 화합물을 해독합니다셀레늄은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는 없지만 병아리콩에는 존재하는데염증을 낮추고 종양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합니다또한 병아리콩에 함유 된 섬유질은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고, 비타민 C는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한 연구에 따르면 병아리 콩에 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화학물질은 유방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한 컵에 약 15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 병아리콩은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식품 중 하나 입니다. 단백질은 신체의 대부분의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매크로 영양소로,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 증가와 회복에 도움이 되고, 에너지와 호르몬 수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병아리콩의 단백질은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지 않아 통 곡물, 견과류, 채소 등의 다른 단백질과 함께 섭취해야 완전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시력 보호

컴퓨터와 스마트폰 스크린을 보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현대인에게 시력 보호와 눈 건강은 필수 인데요, 병아리콩에는 눈을 보호하는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당근에 있는 베타카로틴 물질은 병아리콩에도 함유되어 시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의 아연 성분은 비타민A를 간에서 망막으로 운반하는데 도움이 되며, 노화에 따른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7 심장 건강

심장병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 입니다. 병아리콩은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기 있습니다. 병아리콩의 칼륨, 비타민 B C 섬유질은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동맥에 쌓이는 퇴적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심장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함유된 엽산은 악성 아미노산을 제거하면서 심장 건강에 기여합니다.

 

8 건강하고 젊은 피부

병아리콩에 함유된 망간은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주름의 원인인 활성산소에 대항함으로써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는 세포가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 뿐만 아니라 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병아리콩을 으깨어 강황 가루와 섞어 얼굴에 15분 정도 도포한 뒤 차가운 물로 세안하면 밝은 피부뿐만 아니라 검버섯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입니다.

 

9 뼈 건강

병아리콩은 칼슘을 많이 함유 하고 있어 신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K는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이 외에도 아연과 철분은 뼈와 연골을 강화 시키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생성하며 단단한 뼈 구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염증 감소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최소 4번 병아리콩을 섭취할 시 염증이 생기는 가능성이 크게 줄고 신진 대사 활동 기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에는 비타민 A, B6, C, 콜린(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 섬유질, 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과 같은 염증에 대항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휼륭한 식물성 단백질로 신체 건강과 회복에 도움이 되며, 운동 후 섭취 시 근육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에 이로운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을 함유한 만능 슈퍼 푸드가 아닐 수 없습니다오래 전부터 건강 식품으로 여겨진 효능 가득한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