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e

다이어트, 고혈압, 치매예방까지 흰강낭콩 효능 7가지

콩은 단백질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환영받는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흰 강낭콩은 풍부한 섬유질, 고단백의 영양소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데요, 흰강낭콩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 건강과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된다.

흰 강낭콩은 장에 좋은 음식이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입니다흰강낭콩은 수용성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불용성 섬유질은 건강한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소화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수용성 섬유질은 신체 소화관에서 젤과 같은 끈적한 물질을 형성하는데 이는 몸속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건강에 좋다.

흰 강낭콩에 함유된 풍부한 마그네슘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신체에 충분한 마그네슘이 공급될 때 정맥과 동맥이 편안하게 이완되고 몸 전체의 혈액과 산소가 잘 흐르게 됩니다마그네슘 결핍은 심장 마비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 마비 직후에도 충분한 활성산소로 인한 심장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흰강낭콩의 풍부한 칼륨은 심장을 포함한 모든 근육의 수축에 관여하는 중요한 물질로 혈압과 심장 기능을 유지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한 컵에 700mg 이상의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 및 동맥 경화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3.    심장 마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섬유질과 더불어 흰 강낭콩의 엽산과 마그네슘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엽산은 혈액에 있는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호모시스테인의 높은 혈중 수치는 뇌졸중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위험한 요소 중 하나로 실제 심장 질환 환자의 20-40 % 에서에서 발견됩니다.  익힌 흰강낭콩 한 컵으로 일일 엽산 권장 섭취량의 63.7 %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혈당 안정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흰 강낭콩은 신체에서 천천히 연소되는 복합 탄수화물로 저혈당증 또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혈당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5.     기억력 유지와 치매 예방에 좋다.  

흰 강낭콩에 함유된 티아민이라고 하는 비타민 B1은 기역력과 치매에 좋은 음식입니다. 티아민은 기억력에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에 필요하며뇌 세포 및 인지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세틸콜린이 부족하면 민첩성과 같은 정신 기능 및 치매에 걸리기 쉽습니다.

 

6.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흰 강낭콩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빈혈 및 신체 에너지 생산 등 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붉은 육류와는 달리 칼로리가 적고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나 다이어트시에 좋은 철분 섭취제가 될 수 있습니다한 컵에 일일 철분 권장 섭취량의 24%가 들어 있어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7.   단백질이 풍부하다.

한 컵에 약 15g의 단백질이 포함된 식품으로, 특히 현미와 같은 통 곡물과 함께 섭취하면 고 칼로리 나 포화 지방이 없는 육류 나 유제품과 비슷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채식을 하거나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흰 강낭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었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마트나 온라인 등 손쉽게 구할 수 도 있고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불려서 밥에 넣어도 좋고, 수프나 스튜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삶아서 샐러드에 넣어도 좋으며, 빵이나 떡, 과자, 쿠키, 케이크 등의 속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궁무진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강낭콩에는 독성물질이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